[독자권익위원 칼럼]탄소중립
박봉순 동신대학교 지역협력본부장
입력 : 2025. 03. 04(화) 17:33

탄소중립이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흡수량을 증대하거나 포집, 저장, 활용을 통해 순배출량이 ‘0’이 되는 것을 말한다.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태풍, 해일, 산불 등 이상기후 현상이 자주 발생되고 있다. 산업화 이후 온실가스가 계속 늘어나면서, 120년간 지구 평균 온도가 약 1.2도 상승했다. 최근 30년 동안 우리나라는 평균 온도가 1.4도 상승해 심한 온난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해결을 위해 선진국에 의무를 부여하는 1997년에 일본에서 ‘교토의정서’을 채택했고, 이어서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하는 2015년에 ‘파리협정’을 채택해 2016년 11월 발효됐다, 우리나라는 2016년 11월 파리협정을 비준했다. 파리협정의 목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온도 상승을 2도 보다 훨씬 아래(well below)로 유지하고, 나아가 1.5도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구 평균 온도의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량이 ‘0’이 되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은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이하로 제한하려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 이상 감축해야 하며, 2050년까지는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NDC(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의미한다. 온실가스 농도와 지구 온도 상승으로 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 있어 세계 각국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얼마나 감축할지 5년 단위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2020년 교토의정서 체제에서 파리 협정 체제로 변화하며 나타나게 된 개념으로,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상황에 맞춰 NDC를 수립해 대응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사회에 제출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는 2018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대비 40 % 감축으로 2018년 총 배출량은 7억2700만t이나 순배출량 기준으로는 6억8600만t이다.
우리나라는 2050년을 목표로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석연료 연소, 수송 등 인간 활동에 의한 인위적 배출량을 ‘0’에 가깝게 배출량을 감소시켜야 하고, 숲 복원, 블루카본 기술, 탄소제거기술 활용 등으로 탄소 흡수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탄소중립은 단순한 환경 문제를 넘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과제다.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 기업, 시민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가 사는 지역, 산업의 기반을 탄소배출이 적은 방향으로 전환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협력이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정부는 탄소중립기본법, 배출권거래법, 신재생에너지법 등 법적 규제 기반하에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물론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탄소배출 감축목표 설정 및 체계적인 감축 정책을 수립하고, 친환경 산업 육성 및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통해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각적인 방법 모색과 지방자치단체, 기업, 시민단체에 대한 협조와 지원책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업들은 ESG 경영을 도입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지속적인 친환경 기술개발 및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생산 시스템 구축에 앞장서야 한다.
가장 중요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은 시민들의 몫 이다. 탄소중립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시민들이 공감하고 함께 이룬다는 시민정신으로 주도적 참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 전력 소비량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 사용하고, 재사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사용하는 등 개인의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고 지역사회 탄소중립 운동에 참여하는 생활 실천이 필요하다. 우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대자보 운동(대중교통 이용, 자전거 타기, 보행)을 생활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탄소 중립으로 가는 길이 현재 지키기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미래후손들에게 건강하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마련해 주는 길이기 때문이다.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태풍, 해일, 산불 등 이상기후 현상이 자주 발생되고 있다. 산업화 이후 온실가스가 계속 늘어나면서, 120년간 지구 평균 온도가 약 1.2도 상승했다. 최근 30년 동안 우리나라는 평균 온도가 1.4도 상승해 심한 온난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해결을 위해 선진국에 의무를 부여하는 1997년에 일본에서 ‘교토의정서’을 채택했고, 이어서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하는 2015년에 ‘파리협정’을 채택해 2016년 11월 발효됐다, 우리나라는 2016년 11월 파리협정을 비준했다. 파리협정의 목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온도 상승을 2도 보다 훨씬 아래(well below)로 유지하고, 나아가 1.5도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구 평균 온도의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량이 ‘0’이 되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은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이하로 제한하려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 이상 감축해야 하며, 2050년까지는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NDC(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의미한다. 온실가스 농도와 지구 온도 상승으로 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 있어 세계 각국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얼마나 감축할지 5년 단위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2020년 교토의정서 체제에서 파리 협정 체제로 변화하며 나타나게 된 개념으로,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상황에 맞춰 NDC를 수립해 대응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사회에 제출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는 2018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대비 40 % 감축으로 2018년 총 배출량은 7억2700만t이나 순배출량 기준으로는 6억8600만t이다.
우리나라는 2050년을 목표로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석연료 연소, 수송 등 인간 활동에 의한 인위적 배출량을 ‘0’에 가깝게 배출량을 감소시켜야 하고, 숲 복원, 블루카본 기술, 탄소제거기술 활용 등으로 탄소 흡수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탄소중립은 단순한 환경 문제를 넘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과제다.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 기업, 시민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가 사는 지역, 산업의 기반을 탄소배출이 적은 방향으로 전환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협력이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정부는 탄소중립기본법, 배출권거래법, 신재생에너지법 등 법적 규제 기반하에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물론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탄소배출 감축목표 설정 및 체계적인 감축 정책을 수립하고, 친환경 산업 육성 및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통해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각적인 방법 모색과 지방자치단체, 기업, 시민단체에 대한 협조와 지원책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업들은 ESG 경영을 도입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지속적인 친환경 기술개발 및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생산 시스템 구축에 앞장서야 한다.
가장 중요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은 시민들의 몫 이다. 탄소중립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시민들이 공감하고 함께 이룬다는 시민정신으로 주도적 참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 전력 소비량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 사용하고, 재사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사용하는 등 개인의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고 지역사회 탄소중립 운동에 참여하는 생활 실천이 필요하다. 우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대자보 운동(대중교통 이용, 자전거 타기, 보행)을 생활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탄소 중립으로 가는 길이 현재 지키기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미래후손들에게 건강하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마련해 주는 길이기 때문이다.
광남일보@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