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내버스 노사 ‘평행선’…이번 주도 넘기나
노조, 가장 낮은 수준 요구 vs 사측, 직접협의 우선
시, 임금·물가 상승률 등 근거 "3% 수준 인상 적절"
입력 : 2025. 06. 17(화) 18:22
광주 시내버스노조는 17일 오전 10시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청 앞에서 버스노조 총파업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 파업이 10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노사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 시민들의 교통 불편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17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광주버스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전남지방노동위원회가 이날 사후조정 개최 통보를 했지만 사용자가 거부했다”고 사측을 비난했다.

또 “사용자는 교섭을 마무리 지을 생각이 없다”며 “배짱 교섭으로 노동자와 시민들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 10시께 광주시청 앞에서 궐기대회를 연 노조는 “광주 노동자들에게 전국 최저 수준의 임금을 유지하면서도 마을버스 중복노선 허용과 무분별한 무료환승 확대 등으로 시민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면서 “운전원 인건비는 필수 비용이며, 가장 낮은 수준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정당한 권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준공영제 주체인 광주시도 사태 해결에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측도 한 치의 양보 없이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노조를 비판했다.

또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고 준법투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사측은 “교섭 거부가 아니라 노동청의 조정 중지 결정 이후 사후조정 절차로 넘어간 상황이다. 사후조정은 강제력이 없는 대화 수준으로 실효성이 없다”면서 “노사 간 직접 협의가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시, 시의회 등이 제시한 3% 인상안은 수용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어렵다”며 선을 그었다.

아울러 “현실적으로 수용 불가능한 8.2% 인상 요구를 접고 노조가 파업을 철회해 준법투쟁 방식으로 전환해야 시민 불편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도 비슷한 입장을 내비쳤다.

시 관계자는 “공무원 임금 인상률(3%)과 물가 상승률(1.9~2%) 등을 종합해 3% 수준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버스 파업 장기화로 인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자 18일부터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투입되는 구간은 출퇴근시간대(오전 7~9시, 오후 5시30분~7시30분) 배차 간격이 길고 혼잡도가 높은 노선이다.

이에 따라 순환01, 수완03, 매월06, 진월17, 송정19, 매월26, 일곡28, 첨단30, 송암31, 봉선37, 일곡38, 문흥39, 금호46, 송암47 등 총 14개 노선에 42대의 전세버스가 지원된다.

시는 추가 전세버스 투입으로 출퇴근시간대 해당 노선의 배차간격은 43분(기존 평균)→21분, 퇴근시간 배차간격은 48분(기존 평균)→25분 등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긴급 투입된 전세버스에는 공무원이 동승해 정류소 도착 안내, 탑승객 승하차 등 이용객들의 불편 해소를 지원한다.

향후 시는 파업이 더 길어질 경우 최대 100대 이상의 대체 차량을 추가 투입할 방침이다.

배상영 광주시 대중교통과장은 “전세버스는 긴급 도입된 차량으로, 실시간 운행정보 제공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며 “불편을 겪는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용성 기자 yo1404@gwangnam.co.kr양홍민 기자 yhb9792@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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