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민·관·학 유기적 협력…작은학교 살리기 '성공 열쇠'
김성미 경남도교육청 장학관 "주거·일자리 지원 뒷받침돼야"
이종수 동고동락협동조합 이사장 "학부모 지역정착 유도 필수"
이종수 동고동락협동조합 이사장 "학부모 지역정착 유도 필수"
입력 : 2023. 11. 30(목) 12:35

이종수 남해 상주면 동고동락협동조합 이사장
[기획특집] 작은학교 살리기 현주소와 발전방향
1. 광주·전남지역 학령인구 실태와 분석
2. 강진·곡성 작은학교 살리기 지금은
3. 작은학교 살리기 첫 도입 남해군을 가다
4. 공동 통학구로 폐교 위기 극복한 남원시
5. 작은학교 살리기에 대한 전문가 제언 ←
“안정적인 주거, 일자리, 교육이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의 성공 포인트입니다.”
작은학교 살리기는 도시 학생 유치로 폐교위기에 몰린 학교를 되살리고, 이를 통해 지역 인구를 늘리는 게 핵심인 사업이다.
경남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통해 인구 증진 효과를 거두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중심엔 경남도교육청이 있다.
지금은 해당 사업의 선진지로 꼽히지만 사업 초반 부침을 겪었다. 폐교위기의 학교를 살리고, 지역 인구증가 효과를 거두기엔 ‘교육’만으로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김성미 경남도교육청 장학관은 “사업 초반엔 특색 교육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했는데,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지역에 아이들과 전입을 온 부모들의 이야기를 세심히 듣고 문제점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그가 파악한 문제는 일자리와 주거다. 도시민이 지역으로 전입을 한다고 해도 일자리와 보금자리를 구하기 어려우면 이들이 다시 도시로 돌아간다는 걸 확인했다.
김 장학관은 “지역에 전입 온 분들의 정주화를 시키니 사업이 안정감을 찾아갔다”며 “이를 위해 경남도, 시·군 지자체, LH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주 여건 개선과 일자리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학교의 가치는 교육에 있지만, 전입 세대들이 지역에 정착해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다”며 “관계 기관과 포괄적 지원을 펼치다 보니 덩달아 인구수도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고, 우수사례로 확산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경남도교육청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에서 멈추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김 장학관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은 초등학교에 국한된 사업이다. 때문에 지역으로 전학 온 학생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연계되지 못해 떠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의 초·중·고를 연계한 특색 교육과정을 운영·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밀양을 예로 들면 연극고등학교가 있다. 이를 이용해 초등학교에서부터 중학교까지 연극을 주제로 연계 교육을 진행, 유기적으로 지역에서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진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의령지역을 대상지로 ‘캠퍼스형 작은학교’를 추진한다.
캠퍼스형 작은학교는 초등·중학교를 묶어 공동교육화하는 사업이다. 매번 같은 아이들과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작은학교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김 장학관은 “해당 사업을 통해 폐교위기의 초등학교를 살리면서 지역의 중·고등학교까지 활성화 시키면서 인구 증가까지 꾀하는 혁신적 교육 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작은학교 살리기를 학교와 마을 현장에서 직접 이끌어간 이종수 동고동락협동조합 이사장도 해당 사업의 성공요소로 민·관·학의 협력체계 구축을 꼽는다.
그는 남해 상주면 상주초등학교에서 2년간 진행된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지자체, 학교, 마을 주민의 중심에 서서 노력한 이다. 마을로 전입 온 세대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데 앞장섰다.
그는 “경남도, 지자체, 교육청이 전입 세대의 지원을 한다면 민간에서는 지역 내 학부모, 이장, 교사 등이 참여하는 협동조합(마을교육동체)을 만들었다”며 “이를 통해 선·이주민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 전달, 전입 세대가 지역에 정착하는 등 이곳에서 살아가는 이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는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교육과정과 정주 여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지역으로 초대, 마을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설명하며 전입 세대를 유치하는 데 힘을 보탰다.
이 이사장은 남해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의 성공을 위해 학부모의 지역 정착에 총력을 기울였다. 전입 세대가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의견이 중요하다 판단해서다.
그는 “전입 학생들의 부모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고심한 끝에 다양한 소모임 활동과 교육과정의 주체로써 참여를 유도했다”며 “이를 통해 지역 공동체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도록 도왔다”고 언급했다.
이 이사장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추진 중인 다른 지자체에 ‘성과’에 매몰되면 안된다 조언했다. 전입 세대를 유치하기 위한 무조건적인 혜택을 멀리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는 “단기간의 성과를 내기 위해 지자체에서 파격적인 조건으로 도시민을 유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이런 혜택이 중심이 된다면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실제 혜택만을 바라보고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는 ‘메뚜기 세대’들도 있다. 혜택을 위해 마을에 잠깐 전입한 뒤 이내 떠나버리는 이들이다”며 “이런 세대들이 지역에 온다면 지역 공동체가 융화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작은학교 살리기의 핵심은 학교와 마을의 정체성·차별성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심이 돼야 한다. 이를 통해 더디더라도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남해 상주면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마치고, 또 한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성공적 추진으로 학교, 마을의 활성화를 이뤘다”며 “이제는 활성화된 마을과 학교를 유지하고, 더욱 발전 시키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민과 학교, 지자체와의 원활한 소통으로 주거와 일자리, 지역만의 문화를 바탕으로 마을 생태계를 재구축한 만큼 지속가능한 마을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1. 광주·전남지역 학령인구 실태와 분석
2. 강진·곡성 작은학교 살리기 지금은
3. 작은학교 살리기 첫 도입 남해군을 가다
4. 공동 통학구로 폐교 위기 극복한 남원시
5. 작은학교 살리기에 대한 전문가 제언 ←

김성미 경남도교육청 장학관
작은학교 살리기는 도시 학생 유치로 폐교위기에 몰린 학교를 되살리고, 이를 통해 지역 인구를 늘리는 게 핵심인 사업이다.
경남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통해 인구 증진 효과를 거두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중심엔 경남도교육청이 있다.
지금은 해당 사업의 선진지로 꼽히지만 사업 초반 부침을 겪었다. 폐교위기의 학교를 살리고, 지역 인구증가 효과를 거두기엔 ‘교육’만으로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김성미 경남도교육청 장학관은 “사업 초반엔 특색 교육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했는데,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지역에 아이들과 전입을 온 부모들의 이야기를 세심히 듣고 문제점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그가 파악한 문제는 일자리와 주거다. 도시민이 지역으로 전입을 한다고 해도 일자리와 보금자리를 구하기 어려우면 이들이 다시 도시로 돌아간다는 걸 확인했다.
김 장학관은 “지역에 전입 온 분들의 정주화를 시키니 사업이 안정감을 찾아갔다”며 “이를 위해 경남도, 시·군 지자체, LH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주 여건 개선과 일자리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학교의 가치는 교육에 있지만, 전입 세대들이 지역에 정착해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다”며 “관계 기관과 포괄적 지원을 펼치다 보니 덩달아 인구수도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고, 우수사례로 확산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경남도교육청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에서 멈추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김 장학관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은 초등학교에 국한된 사업이다. 때문에 지역으로 전학 온 학생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연계되지 못해 떠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의 초·중·고를 연계한 특색 교육과정을 운영·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밀양을 예로 들면 연극고등학교가 있다. 이를 이용해 초등학교에서부터 중학교까지 연극을 주제로 연계 교육을 진행, 유기적으로 지역에서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진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의령지역을 대상지로 ‘캠퍼스형 작은학교’를 추진한다.
캠퍼스형 작은학교는 초등·중학교를 묶어 공동교육화하는 사업이다. 매번 같은 아이들과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작은학교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김 장학관은 “해당 사업을 통해 폐교위기의 초등학교를 살리면서 지역의 중·고등학교까지 활성화 시키면서 인구 증가까지 꾀하는 혁신적 교육 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작은학교 살리기를 학교와 마을 현장에서 직접 이끌어간 이종수 동고동락협동조합 이사장도 해당 사업의 성공요소로 민·관·학의 협력체계 구축을 꼽는다.
그는 남해 상주면 상주초등학교에서 2년간 진행된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지자체, 학교, 마을 주민의 중심에 서서 노력한 이다. 마을로 전입 온 세대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데 앞장섰다.
그는 “경남도, 지자체, 교육청이 전입 세대의 지원을 한다면 민간에서는 지역 내 학부모, 이장, 교사 등이 참여하는 협동조합(마을교육동체)을 만들었다”며 “이를 통해 선·이주민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 전달, 전입 세대가 지역에 정착하는 등 이곳에서 살아가는 이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는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교육과정과 정주 여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지역으로 초대, 마을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설명하며 전입 세대를 유치하는 데 힘을 보탰다.
이 이사장은 남해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의 성공을 위해 학부모의 지역 정착에 총력을 기울였다. 전입 세대가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의견이 중요하다 판단해서다.
그는 “전입 학생들의 부모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고심한 끝에 다양한 소모임 활동과 교육과정의 주체로써 참여를 유도했다”며 “이를 통해 지역 공동체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도록 도왔다”고 언급했다.
이 이사장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추진 중인 다른 지자체에 ‘성과’에 매몰되면 안된다 조언했다. 전입 세대를 유치하기 위한 무조건적인 혜택을 멀리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는 “단기간의 성과를 내기 위해 지자체에서 파격적인 조건으로 도시민을 유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이런 혜택이 중심이 된다면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실제 혜택만을 바라보고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는 ‘메뚜기 세대’들도 있다. 혜택을 위해 마을에 잠깐 전입한 뒤 이내 떠나버리는 이들이다”며 “이런 세대들이 지역에 온다면 지역 공동체가 융화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작은학교 살리기의 핵심은 학교와 마을의 정체성·차별성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심이 돼야 한다. 이를 통해 더디더라도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남해 상주면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마치고, 또 한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성공적 추진으로 학교, 마을의 활성화를 이뤘다”며 “이제는 활성화된 마을과 학교를 유지하고, 더욱 발전 시키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민과 학교, 지자체와의 원활한 소통으로 주거와 일자리, 지역만의 문화를 바탕으로 마을 생태계를 재구축한 만큼 지속가능한 마을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이산하 기자 goback@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