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전남 경제의 성장 선순환, ‘소득 유출 차단’에서 시작해야
김문수 전남도의원(농수산위원장)
입력 : 2025. 06. 30(월) 17:08

김문수 전남도의원
전남도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소득 유출이 심각한 지역이다. 특히 기업 소득 유출은 12조 4000억 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2022년 추정된 유출 규모는 20조 원에 달하며, 이는 1인당 1066만 원의 소득이 유출된 것이다.
이 수치는 전남도 총 지역 내 생산(GRDP)의 20%를 넘는 상당한 것으로, 이는 단순한 통계가 아니라 전남 경제 구조의 근본적인 문제를 드러낸다.
도내에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 노동의 대가로 얻어진 소득이 지역 내에서 소비되고 투자되어야 지역 경제가 선순환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 반대다. 외지 본사를 둔 기업들이 도내에서 이익을 창출한 후, 그 수익은 본사로 이전된다. 이로 인해 지역에는 경제적 공백만이 남는다.
또한 도내 산업단지와 공공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상당수의 인력들이 거주지는 수도권이나 광역시에 두고 있어, 급여의 대부분이 전남이 아닌 외부 지역에서 소비된다. 여기에 더해 온라인 소비 증가로 인해 지역 내 유통망이 약화되고 있으며, 지역 소상공인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년층의 외부 유출 역시 장기적 소득 유출 문제의 또 다른 원인이다.
전남은 타 시도에 비해 청년층 인구 감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노동력 부족과 고령화 심화로 이어지고 있다.
청년층이 지역을 떠나는 이유는 단순히 일자리 부족 때문만은 아니다. 주거, 교육, 문화, 교통 등 종합적인 정주 여건의 부족이 핵심 원인이다.
다행히 전라남도는 이러한 지역 소득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소득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부문에 걸쳐 정책을 시행해왔다.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대기업과의 협력과 더불어 중소기업 및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광역-기초 일자리 동행’, ‘전남형 동행 일자리’ 프로젝트, ‘2024년 전남 청년 희망 일자리 지원 사업’ 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이 외에도 전남도의 관광 산업 진흥과 지역 특산품 개발 및 시장 확대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들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의 지역 소득 유출, 특히 기업 소득 유출에 대한 대책이 충분한지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지자체 간 정책지원이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남도가 다른 지역과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인지, 단기적인 성과만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정책들인지 되돌아 볼 필요성이 있다.
전남도가 미래를 대비하고 장기적인 소득 유출 방지 정책을 고민한다면 ‘지역 경제 생태계 강화’에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지역의 전략 산업 부문에 있어서 도내에 본사를 두고 지역민과 같이 성장할 기업을 유치·육성하기 위한 표적화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세금, 보조금, 절차의 간소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와 더불어 기업 중심의 교통망, 주거 단지 등 지역 교육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지역 사업체가 경쟁력 있는 급여, 복리 후생, 전문적인 이력 관리와 성장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더 강력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 내 전문 인력 육성과 정착을 위한 사업체-대학 및 직업 훈련 센터 등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지역 소득 유출, 특히 기업 소득의 유출 문제는 정책적인 노력이 강력하게 뒷받침 되어야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기업 소득 유출을 막는다는 것은 전남이 기업하기 좋은 도가 된다는 것이며, 지역 소득 유출을 방지한다는 것은 전남이 살기 좋은 도가 된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 선순환의 시작은 이제 정책이 되어야 한다.
지난 2022년 추정된 유출 규모는 20조 원에 달하며, 이는 1인당 1066만 원의 소득이 유출된 것이다.
이 수치는 전남도 총 지역 내 생산(GRDP)의 20%를 넘는 상당한 것으로, 이는 단순한 통계가 아니라 전남 경제 구조의 근본적인 문제를 드러낸다.
도내에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 노동의 대가로 얻어진 소득이 지역 내에서 소비되고 투자되어야 지역 경제가 선순환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 반대다. 외지 본사를 둔 기업들이 도내에서 이익을 창출한 후, 그 수익은 본사로 이전된다. 이로 인해 지역에는 경제적 공백만이 남는다.
또한 도내 산업단지와 공공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상당수의 인력들이 거주지는 수도권이나 광역시에 두고 있어, 급여의 대부분이 전남이 아닌 외부 지역에서 소비된다. 여기에 더해 온라인 소비 증가로 인해 지역 내 유통망이 약화되고 있으며, 지역 소상공인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년층의 외부 유출 역시 장기적 소득 유출 문제의 또 다른 원인이다.
전남은 타 시도에 비해 청년층 인구 감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노동력 부족과 고령화 심화로 이어지고 있다.
청년층이 지역을 떠나는 이유는 단순히 일자리 부족 때문만은 아니다. 주거, 교육, 문화, 교통 등 종합적인 정주 여건의 부족이 핵심 원인이다.
다행히 전라남도는 이러한 지역 소득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소득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부문에 걸쳐 정책을 시행해왔다.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대기업과의 협력과 더불어 중소기업 및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광역-기초 일자리 동행’, ‘전남형 동행 일자리’ 프로젝트, ‘2024년 전남 청년 희망 일자리 지원 사업’ 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이 외에도 전남도의 관광 산업 진흥과 지역 특산품 개발 및 시장 확대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들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의 지역 소득 유출, 특히 기업 소득 유출에 대한 대책이 충분한지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지자체 간 정책지원이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남도가 다른 지역과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인지, 단기적인 성과만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정책들인지 되돌아 볼 필요성이 있다.
전남도가 미래를 대비하고 장기적인 소득 유출 방지 정책을 고민한다면 ‘지역 경제 생태계 강화’에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지역의 전략 산업 부문에 있어서 도내에 본사를 두고 지역민과 같이 성장할 기업을 유치·육성하기 위한 표적화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세금, 보조금, 절차의 간소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와 더불어 기업 중심의 교통망, 주거 단지 등 지역 교육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지역 사업체가 경쟁력 있는 급여, 복리 후생, 전문적인 이력 관리와 성장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더 강력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 내 전문 인력 육성과 정착을 위한 사업체-대학 및 직업 훈련 센터 등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지역 소득 유출, 특히 기업 소득의 유출 문제는 정책적인 노력이 강력하게 뒷받침 되어야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기업 소득 유출을 막는다는 것은 전남이 기업하기 좋은 도가 된다는 것이며, 지역 소득 유출을 방지한다는 것은 전남이 살기 좋은 도가 된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 선순환의 시작은 이제 정책이 되어야 한다.
광남일보@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