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소비는 나눔되고, 착한 배달은 상생된다
[다함께 꿈꾸는 행복] <3>민간 독점 맞서는 공공배달앱
광주 '위메프오'·전남 '먹깨비' 운영…가맹 증가세
1.5∼2%대 저렴한 수수료…가입비·광고비도 없어
자본력 앞세운 민간플랫폼에 고전…정부지원 절실
입력 : 2025. 06. 15(일) 18:25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위해 중개수수료를 2%로 낮추고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총력을 펼치고 있다. 시진은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진욱·전진숙 국회의원 등과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국비 지원 등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광주시 제공
국내 양대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등 대형 민간배달앱의 지나친 수수료와 독과점 폐해의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공공배달앱이다.

광주는 ‘위메프오’와 ‘땡겨요’를, 전남도는 ‘먹깨비’와 ‘땡겨요’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광주의 경우, 공공앱 출시 첫해인 2021년 1240곳에서 현재 1만4499곳으로 11배나 급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하지만 공공앱은 여전히 민간앱에 눌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공공배달앱의 가맹업체 지속적인 확대, 정부와 지자체의 활성화 방안 및 제도 개선 등을 살펴본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위해 중개수수료를 2%로 낮추고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총력을 펼치고 있다. 이는 배달 수수료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15일 광주시와 전남도, 외식업계 등에 따르면 광주지역 공공배달앱으로 ‘위메프오’와 ‘땡겨요’가 운영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21년 7월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도입한데 이어 지난해 3월부터 신한은행이 출신한 ‘땡겨요’를 신규로 추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메프오’는 6.8~12.5% 수준인 민간 배달앱의 중개수수료를 2%까지 낮추고, 지역 화폐 광주상생카드를 온라인 결제로 연계하고 있다.

따라서 앱 이용률이 높아질수록 수수료 절감분이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수익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땡겨요’는 공공배달앱 운영 노하우를 토대로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 광주만의 특색 있는 배달앱 운영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맹점 중개수수료 2%, 가입비 당일정산 서비스, 한눈에 장부관리 서비스, 매장식사 기능 도입, 사장님 지원금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소비촉진 활성화를 위해 첫 주문·재주문 할인, 카테고리별·상생카드 사용 이벤트, 봄맞이 5000원 할인 등 각종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혜택과 지원으로 광주 공공배달앱 가맹점 수는 지난해 12월 기준 1만4499곳으로, 시행 초기보다 11배 상승했다. 같은 기간 누적 주문 건수는 169만 건, 누적 매출액은 418억7000만원으로 7배 이상 급증했다. 현재 지역 시장 점유율은 17%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남도 역시 공공배달앱으로 ‘먹깨비’와 상생배달앱 ‘땡겨요’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2년 7월 도입한 ‘먹깨비’는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1.5%의 낮은 중개수수료로 제공하고 있다. 가맹점주는 가입비, 광고비 없이 가맹이 가능하며, 신규 가맹점은 20만원 상당의 지원금도 받는다.

‘먹깨비’는 지난 3월 기준 가맹점 1만2790개소, 회원 13만2212명, 매출액 360억원을 돌파하며 안정적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12월 도입한 ‘땡겨요’도 1년 3개월 만(지난 3월 기준)에 누적 가맹점 4018개소, 회원수 7만1724명, 매출액 50억원을 달성했다.

이처럼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배달앱이 자리를 잡아가고는 있으나, 자본력을 앞세운 민간 플랫폼을 상대하기에는 버겁다. 여전히 민간배달앱에 밀려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공공배달앱이 소상공인과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이유로 ‘낮은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 부족’ 등을 꼽고 있다.

특히 민간앱은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무료 배달, 대규모 할인 쿠폰 발행 등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지만, 공공앱은 한정된 재원으로 가격 경쟁을 따라잡지 못한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자체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제도 개선과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강수훈 광주시의원은 “공공앱 지원이 밑 빠진 독에 물붓기가 되지 않으려면 수요 및 공급 측면에서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 설계가 시급하다”며 “지속적인 예산 투입 없이도 자립이 가능한 동력을 마련할 수 있도록 공공배달 플랫폼 협동조합 결성 등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연합회 한 관계자는 “소비자 할인 쿠폰이나 소상공인 배달료 지원 등을 위해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며 “정부뿐만 아니라 국회 차원에서도 수수료 상한제 등 온라인 플랫폼 독점 규제의 공정화 입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공공앱 활성화를 위해 민간앱과의 가격 경쟁력 제고가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정부의 재정 지원 확대와 가맹점 가격 할인 동참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시민들도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의 착한 소비문화 정착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정진욱·전진숙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의 숨통을 틔우기 위해 민간배달앱의 수수료 규제와 공공배달앱 국비 지원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강 시장은 “공공배달앱이야말로 소상공인을 지키는 유일한 대안”이라며 “배달플랫폼 수수료를 5% 이내로 제한하는 상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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