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광주·전남지방자치경영대상-종합대상]해남군
‘공평·공정·공개’ 청렴한 해남 만들기 앞장
민선 7기 공약추진율 ‘99.1%’…4년 연속 최우수
해남형 ESG 정책 추진…문화생활 인프라 구축도
민선 7기 공약추진율 ‘99.1%’…4년 연속 최우수
해남형 ESG 정책 추진…문화생활 인프라 구축도
입력 : 2023. 02. 27(월) 19:39



우선 행정서비스 분야에서는 민선 7기 공약추진율 99.1%를 달성, 공약이행 실천평가 4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받아 ‘신뢰·약속행정’을 실현했다는 평가다.
또 주민자치 토대 100% 구축, 주민총회 개최, 자치계획 수립 체계 구축, 자치활동가 양성 아카데미, 마을자원조사 등 주민 스스로 지역 의제를 선정하는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시켰다.
주민자치회-군-교육청 MOU 체결, 학생모심 캠페인 전개, 안정적 정책을 위한 주거플랫폼 조성 등 작은학교 살리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아울러 군민 전용 모바일 앱인 ‘해남소통넷’과 오프라인 군정 홍보를 위한 ‘땅끝소식지’를 배부하는 등 양방향 소통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창의·혁신 분야에서는 지난해 해남형 ESG 10대과제를 확정하고 비전 선포식과 함께 46개의 기관·단체와 공동협약식을 체결, 민관이 함께하는 ESG 실천을 적극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릴레이 캠페인,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SNS 기자단, ESG 실천 월별미션 캠페인, 해남형ESG 성과 공유대회 등 전략적 홍보활동 전개를 통한 군민 참여형의 ESG 정책을 폈다.
그 결과 지방자치단체 ESG 코리아어워드에서 종합등급 ‘전남1위’를 차지해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주민 주도형 ESG 공모사업과 함께 친환경 착한여행 사랑의 걷기 등을 추진해 군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해남형 ESG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문화·관광 분야의 경우 △우수영 역사관광촌 조성 △해남 미남축제 정착 △마한 역사문화권 정비 △땅끝순례문학관 운영 △어린이 공룡과학체험관 ‘마이프렌드 디노’ 조성 등 다양한 문화생활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 밖에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청년 공공임대주택 건립 추진과 청년 두드림센터 및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운영을, 안전·환경 분야에서는 마을방범 CCTV 통합관제 연계시스템 구축,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 전국 최대규모 탄소중립 에듀센터 건립 등을 추진했다.
광남일보@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