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협동조합 공동사업 컨설팅 지원
내달 25일까지 모집…R&D기획 등 최대 1500만원
입력 : 2026. 01. 26(월) 18:04
본문 음성 듣기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중소기업중앙회는 다음달 25일까지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활성화 지원을 위해 ‘공동사업개발 전문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할 협동조합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협동조합의 신규 공동사업 발굴과 기존 공동사업 고도화, 정부 R&D 연계 기획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다. 선정된 조합에는 공동사업 발굴·활성화, R&D 과제기획 등 컨설팅 비용을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며 조합 부담금은 10%다.

컨설팅 내용은 시장조사·수익성 분석·재무·마케팅 등을 포함한 신규 공동사업 발굴, 기존 공동사업의 개선·전환을 통한 활성화, 정부 R&D 지원사업 탐색과 조합 연계 과제 발굴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조합 단위의 사업 기획 역량과 수익구조 개선을 동시에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지원 희망 협동조합은 컨설팅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수행계획서를 작성한 뒤 협동조합 포털(sc.kbiz.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접수 마감 이후에는 지원 자격과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지난해 전문컨설팅에 참여한 협동조합은 공동브랜드 개발과 온라인 유통채널 구축 컨설팅을 통해 올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활성화 공동사업 신청으로 이어질 예정”이라며 “이번 지원을 통해 협동조합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경제일반 최신뉴스더보기

기사 목록

광남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