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보이스피싱 탐지’ 추가
통화 내용 분석…보이스피싱 감지
입력 : 2025. 12. 01(월) 19:27
본문 음성 듣기
SKT는 인공지능(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새롭게 추가했다. 사진은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사용하는 모습(iOS).
SKT는 인공지능(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새롭게 추가했다.
SKT는 인공지능(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새롭게 추가했다고 1일 밝혔다.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보이스피싱 전화로 의심될 경우 즉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한다.

보이스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의심 키워드 포함 여부, 대화 패턴 등을 분석해 통화 중 실시간으로 판별한다. 단, 사용자의 연락처에 저장된 번호나 에이닷 전화의 ‘비즈연락처’에 등록된 업체 공식 번호로부터 걸려온 전화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된다.

분석 결과는 심각도에 따라 ‘의심’과 ‘위험’ 두 단계로 구분되며, 통화 중 경고 팝업창·알림음·진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즉시 안내된다. 이때 사용자가 경고 팝업창에서 ‘보이스피싱 아님’을 누르지 않으면, 통화 종료 후 해당 번호에는 ‘피싱탐지’ 라벨이 부착된다. 경고 라벨은 에이닷 전화 내 ‘최근기록’, ‘검색’ 등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의 전 과정을 단말 내에서 처리한다. AI 모델은 단말 내에서 실시간으로 통화 내용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지속적으로 감지한다.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AOS)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을 통해, iOS 운영 체제에서는 에이닷 앱의 ‘전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의 ‘AI 보안’ 메뉴에서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활성화해야 한다.

AI 보안 메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AI 안심차단 등 에이닷 전화의 주요 보안 기능을 모아, 사용자가 쉽게 확인·설정할 수 있게 구성됐다.

SKT 관계자는 “에이닷 전화의 보안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스팸·피싱 의심 문자를 탐지·경고하는 ‘AI 메시지’를 추가한 데 이어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도 추가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보안 기능을 고도화해 고객이 언제나 안전한 통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송태영 기자 sty1235@gwangnam.co.kr
경제일반 최신뉴스더보기

기사 목록

광남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