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광주 방문의 해…관광도시 광주 기틀 다지길
입력 : 2025. 03. 18(화) 17:31

광주가 올해 관광 인프라 확대 등 촘촘한 세부전략을 앞세워 ‘관광도시 도약’의 기틀을 다진다고 한다. 올해를 ‘광주방문의 해로 정하고 1800만명이 찾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먼저 가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통합 축제 브랜드인 ‘G-페스타’를 연중 확대해 사계절 내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봄에는 세계인권도시포럼과 연계한 오월광주 민주주의 대축제 , 여름에는 젊음과 열정의 스트릿컬처페스타, 가을에는 낭만과 추억이 가득한 디자인비엔날레와 서창억세축제, 그리고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빛 축제 등 시즌별 축제가 열리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통큰 관광상품과 파격적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기로 했다.
2024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소설 ‘소년이 온다’ 속 배경을 활용한 ‘소년의 길’ 반값 관광상품, 세계양궁선수권대회, 프로야구·축구·배구 등 스포츠 관람객을 위한 체류형 여행상품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또 광주 숙박시설 이용 때 최대 5만원 할인하는 ‘숙박페스타’와 KTX와 숙박을 연계한 레일텔(기차+호텔) 할인, 단체관광객 유치 보상금 확대 등 특화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미향(味鄕)의 도시’ 광주의 강점을 살리는 미식주간 운영 등 다양한 이벤트도 연다.
이뿐 아니다. 수요응답형 버스 확대 등 방문객 중심의 편의성을 갖춘 관광 인프라 구축, 대중교통내 관광지도·팸플릿 비치 등 교통·숙박·관광 안내 기반시설 개선에도 나서기로 했다.
광주시는 25일 서울에서 ‘광주 방문의 해’ 선포식을 갖고 관광 활성화를 위해 서울·부산 등 주요 도시 팝업스토어 운영,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한 온라인 홍보 강화 등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관광도시 광주’는 광주시민들에겐 생경하다. 현재 전주 한옥마을, 여수 밤바다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관광 상품과 관광객을 유인할 만한 매혹적인 행사가 부족하다고 판단해서다. 하지만 대다수 시민들이 그렇게 되기를 원한다. ‘관광도시로의 대전환’을 꿈꾸는 광주시의 계획이 결실을 맺기를 바란다.
먼저 가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통합 축제 브랜드인 ‘G-페스타’를 연중 확대해 사계절 내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봄에는 세계인권도시포럼과 연계한 오월광주 민주주의 대축제 , 여름에는 젊음과 열정의 스트릿컬처페스타, 가을에는 낭만과 추억이 가득한 디자인비엔날레와 서창억세축제, 그리고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빛 축제 등 시즌별 축제가 열리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통큰 관광상품과 파격적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기로 했다.
2024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소설 ‘소년이 온다’ 속 배경을 활용한 ‘소년의 길’ 반값 관광상품, 세계양궁선수권대회, 프로야구·축구·배구 등 스포츠 관람객을 위한 체류형 여행상품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또 광주 숙박시설 이용 때 최대 5만원 할인하는 ‘숙박페스타’와 KTX와 숙박을 연계한 레일텔(기차+호텔) 할인, 단체관광객 유치 보상금 확대 등 특화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미향(味鄕)의 도시’ 광주의 강점을 살리는 미식주간 운영 등 다양한 이벤트도 연다.
이뿐 아니다. 수요응답형 버스 확대 등 방문객 중심의 편의성을 갖춘 관광 인프라 구축, 대중교통내 관광지도·팸플릿 비치 등 교통·숙박·관광 안내 기반시설 개선에도 나서기로 했다.
광주시는 25일 서울에서 ‘광주 방문의 해’ 선포식을 갖고 관광 활성화를 위해 서울·부산 등 주요 도시 팝업스토어 운영,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한 온라인 홍보 강화 등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관광도시 광주’는 광주시민들에겐 생경하다. 현재 전주 한옥마을, 여수 밤바다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관광 상품과 관광객을 유인할 만한 매혹적인 행사가 부족하다고 판단해서다. 하지만 대다수 시민들이 그렇게 되기를 원한다. ‘관광도시로의 대전환’을 꿈꾸는 광주시의 계획이 결실을 맺기를 바란다.
김상훈 기자 goart001@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