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농산물 가공 등 선진농업기술 벤치마킹
선도농업인 해외연수 진행…도쿄 국제식품박람회 등 방문
입력 : 2023. 03. 15(수) 12:42



15일군에따르면최근‘2023년선도농업인해외연수’를3박4일일정으로일본도쿄,오사카일원에서진행했다.
이번연수는이상익군수와공무원,농업단체회원등2개팀114명이참석해진행됐으며,선진농업기술습득및국제적안목을배양하고군정과농업발전에접목가능한우수사례벤치마킹을위해추진됐다.
이군수를비롯한선도농업인해외연수단은농업기술센터와농업정책실등2개팀으로나눠연수를진행했으며,공동일정으로는도쿄국제식품박람회를방문했다.
도쿄국제식품박람회는아시아최대(세계3대)식품및음료전시회로1976년부터매년개최되고있다.올해48회를맞은전시회는출전자와방문객의비즈니스장소로높은평가를받는곳이다.음식과관계되는최신정보와소비자의성향,트렌드등을파악할수있어식품및관련산업발전에기여하고있다.
연수단은이박람회를통해전세계에서생산하고있는농산물을활용한가공식품과가공방법및정보,기술등을한자리에서살펴봤으며,각자가생산하고있는농산물에접목가능한가공품의종류와가공방식은물론상품가치가없는생산품의가공방안을모색하는시간을가졌다.
농업기술센터팀은JA마호로바키친(나라현),아즈카유메직매소,미치노에키아이사이랜드,농업용농기계전시장,대형로컬푸드판매장등을방문해지역민이주도적으로운영하는직거래매장활성화방안,지역특산물의가공방안,체류형관광과지역특산품연계산업발전방안에대해살펴봤다.
농업정책실팀은식품박람회,로컬푸드직매장하꼬네토오게(카나가와현),에노모터원예점,아끼가와파머스센터(도쿄도),JA아쯔기농산물직매장(카나가와현),치바미래농산물직매장(치바현)등을방문했다.
선물용최상품토마토제품,소도시초소형로컬푸드직매장운영,고령자의쇼핑지원을위한이동직매차량운영,농산물직매장의로고마크개발운영등에대해살펴봤으며,향후지역식품산업과연계할방안을모색할계획이다.
이상익군수는“이번해외연수를통해농산물을활용한다양한가공식품을직접살펴보고,최신정보와기술등을습득하는데도움이됐다”며“군민이잘사는함평을만들기위해각종교육과우수사례벤치마킹을지속적으로추진할계획이다”고말했다.
함평=최일균기자6263739@gwangnam.co.kr
함평=최일균 기자 6263739@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