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버스노조 "9일 첫차부터 무기한 파업"
조합원 1400명 자택 대기로 버스 665대 운행 멈춰
시, 도시철도·택시 운영 확대 등 혼란 최소화 노력
시, 도시철도·택시 운영 확대 등 혼란 최소화 노력
입력 : 2025. 06. 08(일) 18:08

광주지역 버스노동조합은 지난 5일 오후 3시 광주 서구 치평동 시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광주시와 사측에 성실한 교섭과 노동권 존중을 촉구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8일 오후 지부장 대표자 회의를 열고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9일 오전 5시40분 첫차부터 광주 시내버스 총 1041대 중 조합원이 운행하는 665대의 노선이 멈추게 된다.
노조는 지난 4일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3차 조정에 나섰지만 임금 인상 폭과 정년 연장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이후 노조는 이튿날 전체 버스기사 2400여명 중 조합원 1352명이 파업에 나섰다.
이후 노조는 5일 광주시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사측과 시에 성실한 교섭과 노동권 존중을 촉구했다.
현장에는 박상복 자동차노련 위원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정영팔 남부연합 위원장 등 조합원 600여 명이 참석해 삭발식 등 결의를 다졌다.
노조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6~8일 파업을 일시 중단하고 준법 운행을 하는 것으로 수위를 낮췄다. 그러나 사측과 광주시와 어떠한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9일부터 재개하는 전면 파업 방식은 무노동 무임금이다.
현재 노조는 4호봉 기준 월 34만원 상당의 임금 8.2% 인상과 정년 65세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수요 감소에 따른 적자를 이유로 난색을 표하며 동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노조는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사후 조정 절차에는 동의해 향후 중재를 통한 협상 가능성은 남겨두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버스 노조 파업으로 인한 교통 대란을 최소화하고자 △파업 전 대비 시내버스 운행 70% 유지 △24시간 상황실 운영 △대체 교통수단 운행 확대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대시민 홍보 등에 나선다.
광주시는 버스운송사업조합을 통해 확인한 결과, 파업에 들어가도 평상시 운행 중인 버스 1000대 중 700여대(70%)는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파업 장기화로 운전원의 피로 누적에 따른 시내버스 운행 대수 감소가 불가피할 경우 임차버스 등을 투입할 방침이다.
도시철도와 택시 운행도 확대한다. 자치구, 교육청, 기관·기업 등과 협력해 등하교 시간 연장, 출퇴근 유연근무 확대, 승용차 함께 타기 캠페인 등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9일 오전 5시40분 첫차부터 광주 시내버스 총 1041대 중 조합원이 운행하는 665대의 노선이 멈추게 된다.
노조는 지난 4일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3차 조정에 나섰지만 임금 인상 폭과 정년 연장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이후 노조는 이튿날 전체 버스기사 2400여명 중 조합원 1352명이 파업에 나섰다.
이후 노조는 5일 광주시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사측과 시에 성실한 교섭과 노동권 존중을 촉구했다.
현장에는 박상복 자동차노련 위원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정영팔 남부연합 위원장 등 조합원 600여 명이 참석해 삭발식 등 결의를 다졌다.
노조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6~8일 파업을 일시 중단하고 준법 운행을 하는 것으로 수위를 낮췄다. 그러나 사측과 광주시와 어떠한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9일부터 재개하는 전면 파업 방식은 무노동 무임금이다.
현재 노조는 4호봉 기준 월 34만원 상당의 임금 8.2% 인상과 정년 65세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수요 감소에 따른 적자를 이유로 난색을 표하며 동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노조는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사후 조정 절차에는 동의해 향후 중재를 통한 협상 가능성은 남겨두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버스 노조 파업으로 인한 교통 대란을 최소화하고자 △파업 전 대비 시내버스 운행 70% 유지 △24시간 상황실 운영 △대체 교통수단 운행 확대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대시민 홍보 등에 나선다.
광주시는 버스운송사업조합을 통해 확인한 결과, 파업에 들어가도 평상시 운행 중인 버스 1000대 중 700여대(70%)는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파업 장기화로 운전원의 피로 누적에 따른 시내버스 운행 대수 감소가 불가피할 경우 임차버스 등을 투입할 방침이다.
도시철도와 택시 운행도 확대한다. 자치구, 교육청, 기관·기업 등과 협력해 등하교 시간 연장, 출퇴근 유연근무 확대, 승용차 함께 타기 캠페인 등도 추진한다.
양홍민 기자 yhb9792@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