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특집
인물
오피니언
정치
자치
경제
사회
문화

강영수 켄텍 교수 연구팀, 이산화탄소 액체 연료 전환 핵심기술 개발

2024. 06.10. 11:21:39

강영수 한국에너지공대 교수 연구팀이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메탄올이나 에탄올과 같은 액체 연료로 변환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에너지공대(켄텍)는 강영수 교수 연구팀이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메탄올이나 에탄올과 같은 액체 연료로 변환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은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자연 광합성의 완벽한 생성물 선택성을 활용하면서 높은 환원 반응 에너지와 전자 전달 반응의 활성화를 낮추는 동시에 연속적인 다전자/다양성자(4개 이상) 전달 경로를 확보했다.

또한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효율 향상을 위한 파라미터 최적화를 통해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액체 연료를 만들 때의 효율인 0.1~0.3%를 넘어서 태양 에너지를 연료로 전환하는 효율을 1.7% 이상으로 향상시켰다.

해당 기술 개발을 통해 광전기화학 및 광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CO2 저감 기술은 이상 기후 변화와 에너지 고갈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며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 중립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지난 2022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에 선정돼 1, 2단계 연구를 2년간 진행했고, 3단계 선정평가에서 최종 선정돼 향후 5년간 약 200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미래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도전적·혁신적 핵심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3단계의 스케일업 경쟁형 R&D 방식을 도입해 3단계를 거쳐 최종 선발된 팀을 대상으로 과제별 최대 207억원을 지원 받는다.


이승홍 기자 photo25@gwangnam.co.kr

건강/의료

비엔날레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