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특집
인물
오피니언
정치
자치
경제
사회
문화

광주디자인진흥원,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지역 예선
내달 30일까지 목·칠 등 6개 분야 작품 공모…시상금·컨설팅 등 지원

2024. 04.24. 11:23:05

광주디자인진흥원은 다음달 30일까지 2024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지역 예선 작품을 공모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5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은 전통 공예기술 전승과 새롭게 창작한 우수 공예품 발굴 및 상품화 등 공예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열리고 있다.

지역 예선대회는 목·칠, 금속, 도자, 섬유, 종이, 기타공예 등 6개 분야에 걸쳐 작품을 공모한다.

일반부·학생부를 통합해 진행되는 올해 지역 예선은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서류 및 현물 심사를 거쳐 전통 공예기술, 조형성, 아름다움과 상품성 등을 갖춘 공예품 25점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역 예선에서 선정된 작품은 본선 출품 자격이 주어진다. 개발 장려금(시상금)을 비롯해 전문가 컨설팅, 빛고을핸드메이드페어 참가 등 마케팅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대한민국 국적 보유자이자 광주시에 거주하는 자로, 일반인은 물론 학생도 출품 가능하다. 공모 작품은 전통공예의 기술과 조형성 등을 기본 바탕으로 현대적 트랜드에 부합되며, 아름다움과 상품성이 결합된 창조적 공예품이어야 한다. 다만 국내·외에서 이미 전시됐거나 상품화된 제품, 다른 유사 공모전에 출품, 입선 이상 수상한 작품,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작품 등은 출품이 제한된다.

작품 접수는 먼저 한국공예품대전 홈페이지(www.crafts.or.kr)를 통해 다음달 29일부터 3일간 신청서류를 신청하고, 서류 및 작품 실물을 30일 오후 5시까지 광주디자인진흥원 전시장으로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www.gdc.or.kr) ‘공고·공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제54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 본선 심사는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 주관으로 오는 8월 충남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서 열린다.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건강/의료

비엔날레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