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춘 공장, 끊긴 하늘길…"정부가 나서야"
입력 : 2025. 06. 09(월) 10:22
광주·전남이 직면한 복합 재난과 경제 위기를 놓고,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대통령 앞에서 단호한 목소리를 냈다. 금호타이어 화재로 인한 대량 휴직 사태, 무안공항 국제선 운항 중단, 지방하천의 반복된 홍수 피해 등 현장의 절박함을 호소하며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과 제도 개선을 강하게 요청했다. 단순한 협조 요청을 넘어, “정부가 이제는 움직여야 한다”는 직언이었다.
8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강기정 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5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 안전치안 점검회의’에서 지역 현안에 대한 정부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먼저 강 시장은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로 근로자 2000여 명이 휴직 중이고, 주변 상권과 지역민의 피해도 심각하다”며 “광산구 등과 민관 합동 TF를 운영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만큼, 정부와 산업은행, 산업부의 직접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공장 신축 등 장기적 복구 방안을 제시하며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금호타이어 화재는 지난 4월 17일 발생해 공장 대부분이 전소됐으며, 이로 인해 근로자와 소방대원 등 3명이 다치고 인근 주민 수백 명이 연기 피해를 피해 대피했다. 현재 광주시는 특별재난지역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정부에 정식 요청한 상태다.
강 시장은 또 지난해 말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사고 이후 국제선 운항이 전면 중단된 점을 언급하며, “광주·전남 주민들의 해외 이동 불편과 관광업계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이 시급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국제선 임시운항이) 국토부 소관인가”라고 반응하며 관심을 보였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회의에서 지방하천의 국가 지원 확대를 강력히 요청했다.
김 지사는 “홍수 피해는 주로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이 만나는 배수 영향구간에서 발생하지만, 지방하천은 정비 예산 부족으로 취약한 상태”라며 “21개 지방하천을 국가하천으로 승격하고, 76개를 국가 배수영향구간으로 지정해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전남도는 이를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과 고령자 안전, 농산어촌 재난관리 체계 정비 등 도민 실생활 중심의 안전 정책을 대통령 국정 철학과 연계해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회의는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직접 주재한 전국 단위 안전치안 점검회의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지사가 영상으로 참석해 국가적 안전관리 방안을 공유하고 협력을 논의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국가의 존재 이유 중 가장 큰 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며 “모든 국정이든 지방행정이든 제일 먼저 챙겨야 될 것이 국민의 안전”이라고 국민 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박근혜·윤석열 정부 당시 발생한 대형 참사를 언급하며 “우리가 조금 신경 쓰면 피할 수 있었던 재난, 재해, 사고들도 꽤 많다”며 “이태원 참사는 군중들 모임을 잘 통제·관리하지 못해 발생한 일 같고,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정말로 사소한 시설물 관리·관심 부족으로 생긴 것 같고, 세월호 참사는 참으로 여러 복잡한 원인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것을 유형별로 분석해보니 대개 원인이 파악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원인이 있으면 대책 수립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권이 관계되는 영역보다는 우리 국민들의 생명·안전이 관계된 그런 영역에 좀 더 유능한 인재를 배치하는 등 개선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높은 자살률을 들어 “잘 살펴보면 예방 또는 감소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며 방안 모색을 당부하기도 했다.
8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강기정 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5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 안전치안 점검회의’에서 지역 현안에 대한 정부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먼저 강 시장은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로 근로자 2000여 명이 휴직 중이고, 주변 상권과 지역민의 피해도 심각하다”며 “광산구 등과 민관 합동 TF를 운영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만큼, 정부와 산업은행, 산업부의 직접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공장 신축 등 장기적 복구 방안을 제시하며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금호타이어 화재는 지난 4월 17일 발생해 공장 대부분이 전소됐으며, 이로 인해 근로자와 소방대원 등 3명이 다치고 인근 주민 수백 명이 연기 피해를 피해 대피했다. 현재 광주시는 특별재난지역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정부에 정식 요청한 상태다.
강 시장은 또 지난해 말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사고 이후 국제선 운항이 전면 중단된 점을 언급하며, “광주·전남 주민들의 해외 이동 불편과 관광업계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이 시급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국제선 임시운항이) 국토부 소관인가”라고 반응하며 관심을 보였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회의에서 지방하천의 국가 지원 확대를 강력히 요청했다.
김 지사는 “홍수 피해는 주로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이 만나는 배수 영향구간에서 발생하지만, 지방하천은 정비 예산 부족으로 취약한 상태”라며 “21개 지방하천을 국가하천으로 승격하고, 76개를 국가 배수영향구간으로 지정해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전남도는 이를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과 고령자 안전, 농산어촌 재난관리 체계 정비 등 도민 실생활 중심의 안전 정책을 대통령 국정 철학과 연계해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회의는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직접 주재한 전국 단위 안전치안 점검회의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지사가 영상으로 참석해 국가적 안전관리 방안을 공유하고 협력을 논의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국가의 존재 이유 중 가장 큰 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며 “모든 국정이든 지방행정이든 제일 먼저 챙겨야 될 것이 국민의 안전”이라고 국민 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박근혜·윤석열 정부 당시 발생한 대형 참사를 언급하며 “우리가 조금 신경 쓰면 피할 수 있었던 재난, 재해, 사고들도 꽤 많다”며 “이태원 참사는 군중들 모임을 잘 통제·관리하지 못해 발생한 일 같고,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정말로 사소한 시설물 관리·관심 부족으로 생긴 것 같고, 세월호 참사는 참으로 여러 복잡한 원인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것을 유형별로 분석해보니 대개 원인이 파악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원인이 있으면 대책 수립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권이 관계되는 영역보다는 우리 국민들의 생명·안전이 관계된 그런 영역에 좀 더 유능한 인재를 배치하는 등 개선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높은 자살률을 들어 “잘 살펴보면 예방 또는 감소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며 방안 모색을 당부하기도 했다.
양동민 기자 yang00@gwangnam.co.kr
박정렬 기자 holbul@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