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특집
인물
오피니언
동부권
서부권
중부권
지역일반

완도군, 버섯 관련 특허 5건 출원
전복 이용 동충하초 배양·버섯 추출물 화장료 조성물 등

2024. 04.21. 12:55:23

완도군이 최근 특허 출원한 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배양 방법.

완도군은 버섯과 관련한 5건의 특허를 출원해 지적 재산권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군이 출원한 특허는 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배양 방법과 전복 느타리버섯 함유 ‘완복환’, ‘완복당’ 제조 방법, 버섯 추출물을 활용한 피부 미백 및 주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버섯 추출물 함유 젤리 스틱 제조 방법 등이다.

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배양 방법은 전처리한 전복에 동충하초 균주의 포자 현탁액을 접종해 배양 및 생육하는 것으로 이를 활용해 제품을 개발하면 농어가 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복 느타리버섯 함유 ‘완복환’은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면역력 향상 및 기력 보강에 효과가 있고 장기간 저장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완복당’은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당뇨 예방 및 당뇨 초기에 도움이 되며 버섯과 한약재를 혼합한 환 제형으로 섭취가 용이하다.

버섯과 비파나무 잎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하는 피부 미백 및 주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도 만들었다. 이는 티로시나아제 생성을 저해해 미백 효과뿐만 아니라 콜라겐 활성을 증대시켜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

버섯 추출물을 함유한 젤리 스틱은 버섯 추출물의 함유량을 높이고 지역 특산물인 전복 느타리버섯, 비파도 더해 맛과 영양을 챙겼다.

군은 버섯 품종 다양화와 버섯 농가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 힘쓰고 있는 가운데 관련 기술을 버섯 재배 농가와 품목별 농업인연구회를 중심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복선 완도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버섯 관련 특허 출원 및 지적 재산권 확보는 완도 농업을 차별화할 수 있는 자산이다”며 “향후 버섯 가공 상품 기술 이전 등 농가 소득 증대와 버섯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완도=김도호 기자 dohokim@gwangnam.co.kr

건강/의료

비엔날레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