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특집
인물
오피니언
동부권
서부권
중부권
지역일반

곡성군, 지방소멸·인구감소 대응에 역량 집중
2023년도 업무계획 보고회…군민 행복정책 추진
문화관광 활성화·청년 유입정책·미래농업 육성 등

2023. 02.06. 15:06:14

곡성군은 최근 ‘2023년도 업무계획 보고회’를 갖고 민선 8기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6일 군에 따르면 이상철 군수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는 민선8기 각 부서의 주요업무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현안업무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민선 8기는 무엇보다 지방소멸과 인구감소 대응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군민이 더 행복한 곡성’ 실현을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매력적인 곡성을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우선 군민 행복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곡성군 행복지표 개발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개발지표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곡성만의 행복정책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분야별로는 정주환경 개선과 주거정책 사업으로 청년 유토피아 시범마을 구축사업, 러스틱타운 고도화사업, 체류형거점공간 ‘곡성스테이션1928’조성사업, 곡성, 돌아오지촌 조성사업 등을 통해 청년층을 비롯한 외부인구를 유입하고 생활인구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건강한 인구구조 형성을 위한 청년층 유입정책을 추진한다.

청년월세 지원, 청년 취업자 주거비 지원, 곡성형 청년부부 결혼축하금지원, 청년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커뮤니티 지원. 곡성출신 청년 정착금 지원(은어의 귀환 프로젝트), 기업 면접비 지원 등 각종 지원사업과 청년창업 공유사무실 지원, 청년센터 운영 등 지역 청년들의 소통창구를 마련한다.

문화관광분야에서는 문화관광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비대해진 관광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문화관광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기차마을 철도공원 조성사업, 섬진강동화정원 기반시설 조성사업, 대황강생태레저 기반구축사업, 가정역권 야간 관광지 조성사업, 정차역별 특화개발사업, 죽곡 인성원 주변 체험관광자원 조성사업, 보성강변 경관자원화사업 등을 통해 체류형 생태힐링 관광을 도모한다.

농업분야에서는 고부가가치 미래농업 육성을 위해 곡성군 스마트농업 육성 로드맵을 수립하고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 공모, 청년농부 인큐베이팅 허브센터 조성,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친환경농업 기반구축사업, 가루쌀 생산단지 조성사업, 곡성토란도란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분야는 고독사 예방통합센터 운영 및 응급안전시스템 구축, 저소득 어르신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스마트(얼굴인식) 도어락 안심장비 지원, 치매진단 원격서비스(치매행복닥터), 출산장려금 2배 확대(첫째아 100만원→300만원, 둘째아 200만원→400만원), 결혼이민자 친청보내기 사업 ?보훈대상자 수당 인상 등 수혜자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한다.

이 밖에도 공립 자연휴양림 조성사업, 오곡면 도시재생 인정사업, 곡성군 신청사 건립사업, 석곡권역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 운곡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 신규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 등이 있다.

이상철 군수는 “군은 인구소멸이라는 커다란 난제에 봉착해 있다. 인구 소멸을 막는 데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며 “초심을 잃지 않고 여러분들과 함께 ‘군민이 더 행복한 곡성’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산하 기자 goback@gwangnam.co.kr

건강/의료

비엔날레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